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람) 양지훈 / 1990년대 서울대생으로 이뤄진 아카펠라 그룹 "인공위성" 리더~ 최근 어찌 살까?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4:37

    일 990년대 한정을 강타한 아카펠라 그룹이 있었다. 일 993년에 데뷔한 '인공 위성'입니다. 아카펠라 개념조차 생소하던 시절 젊은 서울대 재학생들로 구성된 6인조 그룹이었다. ​​​


    >


    ​ ​'원조, 엄친아'그룹 인공 위성은 40만장이나 팔렸다 1집 썰매 밴 타이틀 곡'사랑이라 부를 수 있을까'를 내걸고 가요계를 평정했습니다."사랑이라 부를 수 있겠는가/ 이렇게 모르는 느낌을/모든 것이 우리에게 있어/네가 과인과 함께 있다면...""인공 위성의 등장은 국한 가요계에 '문재'이었다. 무반주 합창을 선보인 아카펠라 그룹은 처음이었고 서울대 멤버들로만 구성된 그룹도 전례가 없었다. 매 1같이 팬 레터가 쌓이고 갔다. 버거울 정도로 방송 출연 제작이 잇따랐다. 그래서 유행은 한창이었다. 4집이 나 왔을 때 가장 오래 활동한 원년 멤버 양 지훈까지 쿵키오프에 취직해서 회사원이 되고 인공 위성이란 이름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잊혀졌다. ​ 그 후 양 지훈은 30대에 계속 회사원으로 살았다. SK텔레콤, 제1기획, 네이버 등이 그가 거친 직장이었다 ​ 양 지훈에 회의감이 들이닥친 것은 내가 마흔살 때였다. 이렇게 사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나를 위해 가끔'은 지금껏 없다. 자유도 아니고 즐겁지도 않았다. 교루네고 볼일 2011년 양 지훈은 사표를 내고 있다. 미련 없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로 가 팝송의 명가로 꼽히는 할리우드 뮤지션스 인스티튜트(MI)에 진학한다. ​ 그는 이제 서울에 와서 소리액프로듀ー사ー, 인디 가수, 여행 작가들 1 하면서 인생 3막을 전개하고 있다. 아내와 함께 만든 라이브 카페에서 매주 소리 편한 팟 캐스트도 진행하고 있는 그는 " 엄청난 사람이 40세에서 용기를 희사 아니면 최근처럼 즐겁게 같이 살지 못한 것"과 핫 하 웃었다. 과연 그 동안 어떤 1들이 있었을까. 최근 서울 합정역 근처에서 그를 만났다. - 회사를 그만둬야 할 정도로 간절했던 와인. ▲어린이 초반에 뼈를 묻는다는 소견을 하지 않았다. 음악하고 생계가 어렵다는 소견에 막연한 두려움을 안고 회사원이 됐다. SK텔레콤, 제1기획, 네이버 등을 다녔는데 직장인 10년 만에 도착할 무렵'내가 정내용 좋은 일이 무엇이다'사건이 들어갔다. 20대 때 반주 없이 많은 유헹룰 받았지만 내가 거짓 없이 괜찮아요.있는 것은 1970~1980년대에 미국의 팝송입니다를 깨달았다. 더 늦기 전에 정 내용을 제대로 팝을 해보고 싶었다. -돈도 많이 벌었고 두려움도 적었기 때문에 주저 없이 사표를 낸 댐 할리우드 MI에 등록했습니다. -현지에서 독립 뮤지션의 길에 뛰어든 셈인데. 전 아내처럼 LA에 있을 때는 그냥 편하게 살았다. 재즈하면 버클리의 썰매장이듯 팝이라면 LA에 있는 할리우드 MI다. 2011년 3월부터 1년 반 코스에서 성악을 전공하고, 독립 예술학과를 부전공으로 배우다. 당시부터 5년을 미국에 살고 있었지만, 귀로만 듣고 영상으로만 보던 옛날 가수의 공연과 인생 팝송을 실황으로 정내용밖에 없다 대했습니다. 즐거웠다. 학교에서 혼자 내 음악을 프로듀싱하고, 음반을 내 홍보하는 방법도 배웠다. 팝송 6곡을 내놓고 정식 앨범도 냈다. 그러나 아내가 직장 발령 기간이 마지막 과인 한정으로 돌아온 후 3년간은 여자가 하고 가난한 뮤지션으로 살아야 했습니다. 회의감이 깊어지면서 로드트립을 결심하게 됐다. -미국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버스킹(길거리 썰매)이나 해보자는 생각이었다. -실행에 옮겼다니. ​ ▷ 막연 제 페북에 아메리카 대륙을 1주해하는 지도를 그리며 시문과 함께 들어 봤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하그와잉 두도록 1주해 보자는 사람들이 그와잉타 나 더라고. 네이버 여행+에서 온라인에 여행 내용을 연재하자는 제안도 들어왔다. 상황이 달라진 것이다. 어떻게든 실행에 옮겨야 했어요. 501 1정으로 총 1만 2500야드 1, 쵸쿰고의 만㎞에 이르는 코스였다. 하루 400㎏씩 렌터카로 다녔고, 그것을 묶은 책('아메리 카울 달리는 ')이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여행 작가가 됐다.​ ― 기억 그와잉눙 1화가 잇그와잉. LA에 있는 어느 북부지방에서였다. 완전히 백인촌에서 야외 마트 앞에서 팝스 버스킹 공연을 했다. 비유하자면 베트남 친구들이 부산 거리에서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부르는 감정이었다. 그날 기타 연주가 잘 안돼 힘없이 정리하려던 참이었다. 당시 한 백인 할머니가 다가와서 이렇게 내용을 했습니다.이제 살려고 촌락을 마지막으로 한 번 봤어요. 그러던 중 어디선가 이상한 노랫소리가 들려왔습니다. 나를 구하러 온 너희들은 천사입니까?할머니의 전갈을 울린 음악은 내가 미국에서 낸 첫 앨범 타이틀곡 Drive in to the sunset이었다. 석양이 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 해가 뜰 때까지 달린다는 노랫말이 있는데 이것이 그분에게 삶의 의지를 다잡게 해 준 것이다. 차를 몰고 숙소로 돌아오는 도로 가장자리에는 주홍빛 저녁해가 지고 있었다.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그 경험이 현재의 삶에 영향을 미친 과인. ​ ▷ 10대 초반, 불면증을 앓고 무척 힘든 시기를 보냈다. 잠을 못 잔 이유는 눈을 감으면 세상이 캄캄해질까봐서다. 그래서 계속 잠을 자다가 자연스럽게 '사람은 왜 죽을까'라는 등 허무한 소견을 자주 했습니다. 그 당시 구원자로 된 것이 라디오에서 흘러나오고 나 와서 1970~1980년대 팝송이었다. 당시 귀로 듣던 팝송이 나를 구해 주었듯이 지금은 내가 만들어 부르는 팝송이 누군가를 구할 수도 있다는 것을 당시 아내의 실음을 깨달았다. ​ 의 원본을 보기 ​의 아카펠라 그룹의 인공 위성의 2집.감성적인 소년이었습니다만 경영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 ▷ 발생한 부산 출신 1971학년이던 91년 재수하고 서울대 경영학부에 들어갔다. 소리 악인을 꿈꿨지만 과인은 먹고 살 수 없다는 주변 사람들의 내용에 설득됐다. 서울대학교에 들어가서 혼성합창단 활동을 했어요. 당시 만들었던 소모입니다. 베가스 멤버가 인공위성의 시발점이 됐다. 데뷔 멤버(양지훈, 고봉준, 조창익, 김현철, 박현규, 이상준) 중에 아카펠라에 관심 있는 사람이 있어서 논란 끝에 아카펠라로 하기로 했어요. 당시 롤모델은 영국 그룹 킹스싱어즈였다. ​ ― 인공 위성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과정은. ​ ▷ 1993년'청춘 스케치'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이 있었다. 전국 대학 소리 액사ー 쿠르가 모여서 1위를 확정할 프로그램이었다 무반주 합창이라는 아카펠라 자체.이 한정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때는 비틀스의 명곡'오불라디오불라다(Ob-La-Di Ob-La-Da)'을 아카펠라에 부르며 1등을 했습니다. 여기저기서 음반을 제작하자고 연락이 왔다. 하지만 우리는 계약에 흥미가 없었다. 공부가 중요했어요. 중간고사·기내용 고사도 봐야 하는데(웃음소리). 그렇게 만난 사람이 동유행화의 대표였으니 진모 선배(성악평론가)다. 그래서 그해 그룹 인공위성이 결성됐다. 100회 이상 방송에 출연했습니다. 그러나 1~2년 담장 동료들이 하그와잉는 것이 공부하러 토그와잉 갔다. ​ ― 2001년에 그룹이 해체되는데. 멤버를 교체하면서 8년간 활동했습니다. 우리가 뿌린 씨앗이 국내 아카펠라 확산에 기여한 것은 반갑기 그지없다. 정규 앨범 4가와 캐롤 앨범 1집을 내고 2001년 해체된 이후 각각 사회에 흩어졌다. 한고가 한산했던 요즘 삶은 어떤가. ​ ▷ 2016년에만 가서 아내와 801동안 북유럽 5개국 투어를 했습니다. 그 경험을 매경여행+에 연재하고 아이슬란드를 달리다라는 책도 냈다. 그 해 11월에는 ', 다락방의 부엉이'라는 라이브 카페 겸 식당을 개업하고 아내와 운영하고 있다. 히라 1 1석 8~10시 인디 뮤지션들이 자유롭게 공연할 수 있다. 내가 직접 팝송을 부르고, 아내와 '지훙아울의 20세기의 팝송 연대기'라는 팟 캐스트를 한다. 음악 프로듀서로서 곡 작업도 계속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근 그와잉눙 제1에 행복하다. 내가 왜 이렇게 태어났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든 것을 깨끗이 미국행 후에야 깨달을 수 있었다. 무모했지만 한편으로는 용감했던 것 같다(웃음소리). ▶ ▶ Heis...​ 1971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10대 초반부터 미국 팝송에 미쳐서 살았다. 서울대 경영학부 시절의 1993년 한정 최초의 아카펠라 그룹'인공 위성'을 만들어 큰 유헹룰 누렸다. 이후 소리액팡을 토그와잉 SK텔레콤, 제1기획, 네이버 등 쿵키오프에 다녔다. 내가 마흔에 아메리카우에 가서 팝송을 공부하고, 이만 킬로 아메리카 보스킨 여행을 하면서 여행 작가가 되었다. 현재는 라이브 카페를 운영하며 소리 나는 프로듀서, 팝 뮤지션, 여행 작가들 인생 3막을 벌이고 있다.[Weekend Interview]1990년대의 유행 그룹 인공 위성의 리더 출신 양 지훈 출처:별 1경제| 네이버 http://naver.me/GXm1KVsD



    댓글

Designed by Tistory.